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비트코인 폭락이후 두번째 폭등 과 반감기 이후 시장전망

반응형

비트코인 폭락이후 두번째 폭등 과 반감기 이후 시장전망

반감기를 앞두고 있는 현 시점에서 지금의 조정과 반감기 이후 사이클 과 관련하여 이 코인시장은 과연 어떻게 흘러가게 될까요? 

 

Mark W. Yusko -Morgan Creek Digtial

저희는 여전히 암호화폐 시장이 "여름" 단계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치코인에서 말하는 불장이라고 할수 있죠. 제가 다시 돌아온것은 불과 올해초이지만 정확하지는 않지만 작년 6월에 시작되었다고 거시적으로 판단해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4월 반감기를 거쳐 6월까지는 그래도 비트코인 시장의 여름은 계속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감기 이후에는 "크립토 가을" 로 넘어가게 되는데, 이때가 실제로 가격이 급격이 상승하는 시기가 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예전의 패턴으로는 반감기 이후 6개월이 지난시점부터 불장이 시작되었었죠. 반감기는 비트코인의 공정 가치를 변화시킬수 있습니다. 즉, 블록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들게 되어 있는데요. 2009년 50개, 2012년 25개, 2016년 12.5개, 2020년 6.25개, 2024년 3.125개 줄어들고 있습니다. 총2100만개가 채굴이 되면 더이상의 비트코인은 발행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격이 그대로 유지된다면 반의 마이너들이 파산할 수 있을 정도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겠죠. 지금도 그렇지만 변동성이 심한 가격 조정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격변동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지금은 선물로 인해서 세력이 청산을 시키기 위해서 변동성을 많이 가져간다고 이야기를 하기도 하더라고요. 이것이 바로 코드에 담겨있는 놀라운 이야기 라고 할수 있습니다. 사토시가 가격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놀라운 메커니즘을 만들었거든요. 그리고 이것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가격 변동이 곧 여러 참여자들을 끌어들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공정 가치가 현재 두 배로 증가하는 걸 보고 있어요. 공정 가치가 0에서 100으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마주하게될 "크립토 가을" 에는 이 새로운 공정 가치를 향해 급속히 나아가고, 사람들이 이 가격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느끼면서 신규 투자자와 도박꾼들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언제나 그랬듯이 현재가 고점이기는 한것 같습니다. 어딜가나 청년들이 비트코인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고, 뉴스나 기사에서도 하루에도 관련 뉴스들이 많이 나오고 있기때문에 지금 팔아야 하나 저 스스로도 결정을 못내릴 것을 계속해서

하루에도 수십번씩 되묻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는 다시 또 가을이 찾아오게 될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다시 4년을 기달려야 합니다. 4년뒤인 2028년이 되겠죠. 

 

그래서 지금은, 우리가 이야기한 ETF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볼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승인 될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실제로, 저는 엘비스의 생일인 1월8일에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11일에 일어났어요. 3일차이는 그리 크지 않은 시기 였어요. 사실 나는 그들이 블랙록만 허용할 것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실제로 모든 돈이 블랙록으로 쏠리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죠. 대부분의 돈이 블랙록으로 향하고 있지만, 다른 여덟 개도 승인이 되었고 GBTC가 전환되었습니다. 이건 제가 확신하지 않았던 일이었어요. 

왜냐하면 겐슬러는 당신이 아시다시피 DCG의 생각들과는 많이 달랐어요. 그는 많이 상처를 입었고 그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어요. 이제 이더리움에 대해서는 선택권이 있지만, 이것의 승인은 5월에 결정될 예정이지만 아마도 잠시 연기될 것 같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에 대해서는 항복해야 했고 그렇게 비트코인 ETF는 승인되었습니다.그리고 기억하세요. ETF가 승인되기 바로 전의 비트코인 가격은 47달러 였습니다. 승인되기 전이기 때문에 아마도 차트를 보시면 얼마나 급격하게 올랐는지 확인이 가능하실 거예요. 이미 47달러 일때도 모두가 이것은 루머에 사고 뉴스에 팔아라 라고 생각했지만 다들 좀비처럼 지금은 그냥 사고 있습니다. 

 

가격이 오를것을 예상하고 부동의 흔들리지 않은 비트코인 보유자들이 총 비트코인 자산의 70%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30%의 유동성 중에서 2%는 기관에서 가져갔죠. 내부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확신할 수 없지만, 그 중 일부는 블랙록의 제휴사나 친구들이 소유하고 있었고 그들은 이미 축적하고 있었기 때문에 팔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블랙록은 승인 전에 최소 20억 달러의 주문이 있다는 걸 알고 있었습니다. 사실 그들은 그 이상의 주문을 가지고 있었을 거라고 생가해 볼수 있습니다.그리고 지금 그들은 100억을 가지게 되었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전재산을 올인한 유튜브 부부가 나오기도 하고, 인생한방을 노리고 비트코인 선물에 대출금을 넣어서 한번에 9억을 청산당하는 것을 보면서 정말 대단한 분들이 많구나 싶더라고요. 도박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그것을 파기 위해 이미 축적을 하고 있었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지금 비트코인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공급과 수요의 문제일 뿐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명확하게 우리는 47달러에 위치해 있었고, 승인이후 가격이 내려 갈것이라고 생각했어요. 뉴스를 팔아야 해요라고 말할 거예요. 이건 뉴스를 팔아야 하는 게 아니에요. 이건 루머를 사고 뉴스를 사야 하는거예요. 

 

왜냐하면 당신이 큰 기관이고, 개인이나 작은 펀드와는 분명 다르겠죠. 큰 기관이고, 자산을 사고 싶다면, 먼저 당신이 해야 하는 첫 번째 일은 그것의 일부를 팔고 그리고 나서 그것의 일부를 공매도 하고, 이 자산이 별로다 라는 소문을 퍼뜨리는 것이죠. 왜냐하면 당신은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싶어하지 않아요. 낮은가격을 지불하고 싶어해요.

 

이번에는 두 배까지는 올라가지 않을 것 같아요. 그 이유는 거래 수수료가 상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마이너들 채굴자들이 채굴에 대한 보상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것이 반감기 이후 가격의 상승으로 인한 수익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마 60%정도 오를 것 같아요. 그럼 거기서 공급 충격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우리는 수요의 충격도 얼마전에 뚜드려 맞았지만 기억하지 못합니다. 

 

수요충격이 일어나면 무슨일이 일어날까요?

어느 정도의 공급이 있고 수요가 증가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우리는 고정된 공급과 증가하는 수요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게 바로 가격이 상승하는 이유입니다. 역사적으로 이게 FOMO를 유발하게 됩니다. 왜냐면 과잉 수요와 제한된 공급으로 인해서 이미 가격이 상승하는 것이 반영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홀더들은 비트코인을 팔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제가 비트코인을 사고 팔고 해본결과 결론적으로 수량은 줄어들고 평단가만 높게 가져가는 요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홀더들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비트코인은 성장하지 않고, 더 나아지지 않게 될것이예요. 돈은 점점 악화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비트코인을 다른 통화로 가치를 측정하고 있어요. 비트코인은 전 세계 통화에 대해 최고점을 찍고 있기도 합니다. 오늘날 비트코인은 디지털 골드로 불리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화폐로 인정받는 것은 금뿐입니다. 이것을 제외한 통화인 지폐는 결국에는 종이에 불가합니다. 

 

돈은 부채없이 존재하는 자산입니다. 반면 우리가 돈으로 여기는 다른 것들은 실제로는 단순히 통화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최고의 가치교환 수단인 금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것을 뛰어넘는 수단은 비트코인 이 될수 밖에없는 이유를 설명해 드리면 이렇습니다. 금 막대를 가지고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것은 반으로 쪼갤수 없으며, 세 조각으로도 나눌수 없습니다. 하나를 쪼개서 여러분께 보낼수 없으며, 컴퓨터에 넣어서 전송할수 없습니다. 그걸 나눌수 있게 하거나 들고다니기에 유용하지 않다는 것이 금의 최대 단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반면 전 세계의 모든 비트코인은 이 두가지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유일한 것 입니다. 버튼을 두 번 클릭하면 간단히 보낼 수 있어요. 그래서 비트코인은 더 나누기 쉽고, 이동하기도 더 편리하기 때문에 모든 돈이 될수 있습니다. 

 

반응형